카테고리 없음2018. 8. 3. 22:01

러브앤프로듀서 '릭' - 역전재판 1 '야마노' 표절 의혹





▲ 러브앤프로듀서의 '릭'과 역전재판 1에 등장하는 악역 '야마노'의 일러스트 유사성.

정장넥타이차림, 양손을 비비는 동작, 실눈과 째진 입과 같은 표정, 반지르르한 2:8 헤어가 유사하다.


흔한 클리셰라고 생각되시면 이러한 설정들이 모두 겹치는 다른 케이스를 제보해주십시오.






러브앤프로듀서 '여자주인공(유연)' - 수상한메신저 'Unknown' 표절 의혹




(설명 생략)





캐릭터와 전화 통화 및 메시지, 채팅을 할 수 있는 게임 시스템 유사성





▲ 수상한메신저 PV에서 알 수 있듯 이 게임은 게임 속에서 다루는 단체의 메신저 형태를 띠고 있는데, 모든 대화가 실시간으로 진행된다. 문자, 전화, 채팅이 모두 가능하고 채팅방은 특정 시간대가 되면 오픈되는데, 다음 채팅방이 열리기 전까지 접속하면 대화에 참여할 수 있다. 선택지를 고름으로써 인물들과 대화해 호감도를 쌓는 방식. (나무위키 발췌)


in Mystic Messenger, players can text, call, chat with characters.




러브앤프로듀서의 경우 등장 캐릭터들과 전화, 문자, SNS(모멘트)를  할 수 있다.

in Love&Producer, players can text, call, sns with characters.



문자 및 전화 시스템이 수상한메신저에서 처음 등장한 것은 아니다.


국내 게임 "온더훅" (부제 : 어장관리 시뮬레이션,2015년작) 의 경우 카카오톡 메신저와 같은 형태로서, 특정 캐릭터를 공략하면 또 다른 캐릭터가 등장하여 플레이어와 서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.

하지만 일반적인 개념의 여성향 연애시뮬레이션이라기 보다는 캐릭터들과 카카오톡 채팅만을 할 수 있는 게임이다. (만날 수 없다)


<"온더훅" 나무위키 항목 중 일부 발췌>

...그리고 어장관리 시뮬레이션이기 때문에 '친구 이상'의 관계는 불가능하다. 몇몇 캐릭터들의 경우 연애 감정까지 가는 경우도 있지만, 개발자가 밝히기로 톡에서 고백을 하는건 찌질이나 하는 짓 인데다가(...) 사귀게 된다면 어장관리가 아닌 양다리 시뮬레이션이 되기 때문에 친구 이상으로 가는 경우는 절대로 없고 썸만 탈 뿐이다.



문자 및 전화 시스템을 여성향 연애시뮬레이션+핸드폰과 결합한 것은 수상한메신저가 최초라고 할 수 있으며 실제로도 제일 유명한 사례이다. 수상한메신저는 2016년경 출시되었으며, 러브앤프로듀서는 2017년 12월 중국에서 출시되었다.


Mystic Messenger is the first game that put text and phone call system into otome games.

MM : 2016

Love&producer : 2017.12.